MY MENU

연구센터

1. 사회과학연구센터

◎ 센터장: 오철호(행정학부)

- 본 센터는 사회현상, 특히 정치, 행정 및 사회학적 현상에 대한 선제적 인지와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타당한 설명을 제공하고, 사회적 가용 자원 아래에서 실현가능한 정책대안을 발굴하는데 관심을 둔다. 무엇보다도 우리 사회 전반에 근본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책문제를 발굴하여 지속적인 연구와 정책대안을 발굴하고자 한다.

- 사회현상의 복잡성, 예측불가능성, 역동성 등을 고려하여 단일 학문적 접근보다는 다(多)학문적 관점이나 연구방법들의 융합 또는 통섭을 통한 문제 발굴 및 정의, 분석과 설명 그리고 다양한 해결방안 발굴 등에 활동의 초점을 둔다. 또한 연구 활동은 순수한 이론적 연구 활동은 물론 정책현안에 대한 응용연구 등 다양하게 추구될 수 있다.

- 연구결과의 질적 타당성과 활용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사회과학 이외에 자연과학,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참여를 적극 권장하며 생산적인 담론과 실질적인 연구 활동의 공간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2. 도시정책연구센터

◎ 센터장: 김성배(행정학부)

- 본 센터는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도시 및 지역이 갖는 복합성, 다양성, 그리고 공간경쟁력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현안 및 과제를 과학적으로 조사, 분석함으로써 합리적인 정책대안과 도시발전의 비전을 제시하여 도시정책 개발 및 관리에 실제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 최근 수도권 이전 계획의 정당성에 관한 연구를 포함하여 도시 설계와 운영 및 관리 등의 연구 프로젝트를 주로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경제, 사회, 문화, 지리, 제도, 정책 등 사회과학 분야의 학제적 접근을 활용한다는 점이 특징적이라고 할 수 있다.

3. 사이버연구센터

◎ 센터장: 서문기(정보사회학과)

- 최근 스마트 폰 등의 등장으로 나타나는 모바일 혁명은 정보통신기술 자체뿐만 아니라 사회구조가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크게 증대시키고 있으며, 이는 향후 정보사회의 발전방향 및 미래트렌드 분석의 중요성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센터는 현대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의 삶의 질과 사회현실, 권력 및 지배관계, 경제조직 및 산업구조, 신뢰와 갈등, 소통과 단절, 그리고 국제 관계가 어떻게 변하였는지를 이해하고, 이러한 제반 현상과 관련된 다양한 쟁점들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한 예측과 대응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 신뢰제고를 위한 IT정책, 디지털사회의 위험사회증후군, 정보사회와 사회갈등, 온라인 평판시스템, 사회적 자본과 SSN 등에 연구관심을 가지고, 서구의 선진기법인 일반사회조사(GSS)에서와 같이 정보사회에 관한 통시적이고 체계적인 자료 수집 및 활용을 주된 연구 활동으로 하고 있다.

4. 미디어연구센터

◎ 센터장: 박웅기(언론홍보학과)

- 21세기 미디어 환경에 맞추어 미디어연구센터는 사회의 중요한 부분인 미디어 및 콘텐츠의 종합적인 연구를 통해 좀 더 밝은 미래를 추구하는 교량의 역할을 하고자 한다.

5. 통일문제연구센터

◎ 센터장: 이정철(정치외교학과)

- 한반도 평화정착과 통일에 대한 이론적 접근, 경험적 분석, 그리고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북한문제, 남·북한 교류관계, 통일문제, 국제 정세에 관한 연구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주요 활동을 하되, 각 분야별 상담 및 자문,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